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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4. 스포츠 교육의 지도방법론(4)

모두 지식 2023. 7. 30.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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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의 지도 방법론(4)

2.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수 기법

1) 지도를 위한 준비

스포츠 교육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려면 먼저 지도계획을 작성해야 하는데, 그 지도안을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먼저 분석해봐야 한다.

맥락 분석

  •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가?
  •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가르치려는 내용이 적절한가?
  • 학습자들이 그 내용을 배우고 싶어 하는가?
  • 가르치는 순서는?
  • 가르치는 데 필요한 시간은?
  • 공간과 시설은?
  • 장비는?
  •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

내용 분석 : 가르칠 내용과 순서 및 시간을 정한 다음 그것을 차시 별로 정리한다.

학습 목표 분석 : 체육 시간이라고 해서 운동기능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 행동 목표 = 성취해야 할 기능 또는 행동, 지식
  • 일반목표 = 인지적 목표 + 정의적 목표

관리구조 분석 : 학습관리, 안전관리, 출석 관리, 기구 관리 등

평가

  • 평가의 기준은?
  • 평가의 방법은?
  • 평가의 절차는??
  • 평가의 시기는?

지도자와 학습자의 역할과 임무

  • 운동기능의 숙달? → 지시자의 역할
  • 운동기능의 창조? → 추진자의 역할

2) 지도계획안의 작성

지도계획안을 작성해두면 시간·노력·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가 높아지며, 전체적인 지도과정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지도계획안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 정교하고 유연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자신이 사용할 목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 학습자들이 학습과제를 계획보다 빨리 성취했을 때를 대비해서 추가 학습계획을 수립해 두어야 하고, 학습 과정에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서 대안 계획을 수립해 두어야 한다.

3) 지도내용 연습 시 지도자의 행동

학생들이 지도내용을 연습하는 동안에 지도자가 취하는 행동에는 직접적인 기여 행동, 간접적인 기여 행동, 비기여 행동,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등이 있다.

■ 직접적인 기여 행동

직접적인 기여 행동은 지도자가 취하는 행동이 학생들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말하고, 교수 행동과 운영 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교수 행동은 학습과제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행동으로 수행 방법의 설명, 학생들이 연습하는 것을 관찰하기, 학생들이 연습하는 것을 도와주기, 잘못 수행하는 것을 교정해주기, 더 발전시키기 등이 있다.

운영 행동은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행동으로 교구 정리하기, 팀 구성하기, 학생을 통솔해서 수업에 잘 임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하기 등이 있다.

성공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수업에 직접적인 기여 행동의 비율이 간접적인 기여 행동이나 비기여 행동보다 더 높아야 한다.

  • 안전한 학습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
  • 학습과제를 명확하게 하고, 학생들의 과제 참여를 강화하기 위한 행동
  • 생산적인 교수활동
  •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
  • 개인과 소집단을 위한 학습과제의 변경 또는 수정
  • 학습자들의 반응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 간접적인 기여 행동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관련은 있지만 직접적인 교수활동은 아닌 것을 간접적인 기여 행동이라고 한다.

간접적인 기여 행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

  • 다친 학습자 돌보기
  • 학습 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와 이야기하기 : 친절하지만 신속하게 끝내고 되도록 수업이 끝난 후에 한다.
  • 용변이나 물 마시는 행동 처리하기
  • 학생들의 연습경기에서 심판 보기 : 동작이나 전술의 시범을 보이려고 또는 동기유발을 목적으로 심판을 보아도 되지만, 다른 학생들이 지도사와 아무런 관계도 없이 방치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비기여 행동

학생들이 연습하고 있는 동안에 학부모와 이야기한다든지 잠깐 다른 일을 보는 것처럼 수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비기여 행동은 가능한 한 안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교사와 학생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학습자와 상호작용이라고 한다.

간접적인 기여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은 수업내용과 관련이 없는 것이고, 여기에서의 상호작용은 수업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은 교사의 의견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의사전달과 학생의 의견을 교사가 받아들이는 의사 수용으로 나눌 수 있다.

의사전달은 효과적으로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이 있어야 한다.

  • 말하는 사람의 주체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 판단하지 말고 설명해야 한다.
  • 학생의 입장을 이해하여야 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 언어적 단서와 비언어적 단서에 모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의사 수용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이 있어야 한다.

  • 들은 이야기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 비언어적 단서에 유의해야 한다.
  •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 학생이 하는 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4) 효과적인 관리 운영

스포츠 지도 행동은 크게 지도 행동과 관리 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지도 행동은 준비운동, 과제의 제시와 연습, 피드백 제공, 평가 등과 같이 수업 지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행동이다.

그에 반해서 관리 행동은 집합시키기, 출석 확인, 줄 세우기, 학습 참관 학생의 처리, 상규적 활동의 처리 등과 같이 수업내용과는 관련이 없지만 수업하려면 반드시 일어나는(필요성) 행동이다. 그러므로 관리 행동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면 할수록 지도 행동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 상규적 활동 관리 : 수업 시작, 출석 점검, 화장실에 가거나 물 마시러 가기와 같이 수업 시간에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상적인 활동을 말한다. 상규적 활동이 일어날 때마다 매번 가르칠 필요는 없고 루틴으로 만들어주면 좋다.
  • 예방적 수업 운동 : 직접적으로 학습지도를 하지는 않지만 수업 자체를 관리하는 것이다. 효율적으로 수업을 운영하려면 수업 시간의 엄수, 출석 점검 시간의 절약, 주의집중 신호의 반복적인 연습, 격려와 주의 환기 등에 관련된 기술을 구사해야 한다.
  • 수업 흐름의 관리 : 교사나 지도자가 지나치게 간섭하여서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을 중단시키는 일이 없어야 한다.
  • 학습자 관리 : 학습자들이 수업에 방해가 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