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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5. 스포츠 교육의 평가론(1)

모두 지식 2023. 7. 30.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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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의 평가론(1)

1. 평가의 이론

1) 교육평가의 정의

스포츠 교육학의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육훈련에 관계된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이다. 그 판단 방법은 프로그램이 거둔 결과, 즉 프로그램의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과 그 프로그램의 의도, 내용기획, 운영 등의 전 과정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아 판단하는 방법, 또는 이 두 방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타일러는 교육평가를 교육과정과 교수 프로그램에 비추어 교육목표가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판단이라고 하였고, 크롬바흐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라고 정의하였다. 비바리는 교육과정과 교육 결과에 대한 기술과 해석이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과정과 결과, 교육목적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종합해보면,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된 모든 거의 양, 정도, 질, 가치, 장점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로서 교육목적의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여러 학자의 교육평가에 대한 정의를 나열한 것이다.

커크패트릭 : 평가는 장래 교육프로그램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훈련 프로그램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며, 교육훈련 부서가 조직 목적과 목표에 기여하는 바를 보여줌으로써 교육 프로그램 존재의 타당성을 정당화하는 도구이다.

맥 아들 : 교육평가란 교육 훈련이 참여자, 조직, 교육 담당자에게 미치는 유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행해지는 일련의 활동이다.

로빈슨과 로빈슨, 필립스 :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에 훈련 프로그램의 체계를 고안할 때 평가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타일러 : 교육평가란 교육과정과 수업 활동을 통해 교육 목표가 실제로 도달된 정도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교육을 통해 추구하려고 하는 가치 혹은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확인, 판단하는 과정이다.

크롬바흐 : 교육평가란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과정이다.

■ 기본가정

교육평가를 위한 기본 가정으로는 크게 다음의 네 가지가 있다.

  • 교육평가의 대상과 자료의 무한성 : 교육평가의 대상과 자료는 무한하다. 어떠한 행위, 대상, 자료도 교육평가의 대상이 된다.
  • 시간의 연속성 : 평가는 일회적으로 실시하고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연속적인 평가를 통해 평가대상의 변화에 따른 성적을 점검하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평가의 종합성 : 교육평가는 종합적이어야 한다. 평가대상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료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 학습자의 잠재 능력 개발 가능성 : 인간은 개발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다. 유전적 관점에서의 교육은 인간 발달의 가능성을 제한하기 때문에 교육평가의 기능을 극대화할 수 없다. 최근의 심리학은 이런 의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2014년 국제적으로 저명한 심리학 학술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학술 분야에서 노력한 시간이 실력의 차이를 결정짓는 비율은 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고, 어떤 분야든 선천적 재능이 없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대가가 될 수 있는 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

2) 교육평가의 목적 및 기능

교육평가의 목적은 교육을 도와주는 기능이지 구속하는 기능이 아님을 강조한다. 교육평가는 교육대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야 한다.

성태제는 교육평가의 목적을 다음의 6가지로 분류하였다.

  • 학습을 극대화 한다.
  • 학업성취수준을 총평한다.
  •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 교육과정, 교수 – 학습 프로그램, 교육자료 등을 개선한다.
  • 정책구안이나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 공공기금의 지출을 점검한다.

배호순은 교육평가의 목적을 다음의 12가지로 분류하였다.

  • 프로그램의 기획 및 개발을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의 개선 및 변화를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의 효과 및 영향을 사정하기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의 장점 및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의 존속 및 폐지를 결정하기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의 지지 및 그 인정을 위한 목적
  • 프로그램 실행의 점검 및 통제를 위한 목적
  • 프로그램 담당자의 책무성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의 홍보를 위한 목적
  • 프로그램을 정당화 및 타당화 하기 위한 목적
  •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위한 목적 등

이는 평가가 매우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기능은 다양하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교육의 진행과정에 있는 교육과정, 프로그램, 교구, 교재 등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기능이다. 그 외에 신입생 또는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기능이나 자격증을 부여하는 기능을 들 수 있다. 교육의 질을 통제하기 위해 국가단위나 지역단위의 학업성취도 시험을 실시하여 교육에 책임여부를 점검하는 책무성평가 기능도 교육평가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평가 자체가 행위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는 주장도 있다.

■ 교육평가의 대상

교육은 교실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므로 교육평가는 교육과 관련된 모든 현상과 구성요소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평가의 대상은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인적 대상 : 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행정가, 학교경영자, 지역사회 주민
  • 물적 대상 :

→ 소프트 웨어 : 교수 – 학습 프로그램, 교육과정, 교구, 교재

→ 하드웨어 : 시설, 환경, 교육예산, 예산집행관계

→ 평가 : 평가에 대한 평가

최근 평가에 대한 평가로서 메타평가가 강조되고 있다. 메타평가란 평가자체에 대한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평가에 대한 판단기준은 실현성, 실용성, 적합성, 정확성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교육평가의 방법

교육평가의 방법은 수집하는 자료에 따라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로 구분된다.

양적 평가는 검사와 측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양적 평가는 객관적 정보에 의존한다. 양적 평가가 지닌 과학성과 정밀성에도 불구하고 양적 평가는 평가대상을 전체적으로 조망하지 못하며 심층적으로 평가하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지적되면서 관찰에 의하여 인간의 특성을 기술하는 평가방법이 대두 되었다. 이와 같이 양적인 정보가 아니라 관찰이나 면접 등에 의하여 기술한 평가방법을 질적 평가라고 한다. 질적 평가는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 즉 전문성에 의존한다.

■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교수-학습목표의 설정
  • 교수-학습목표의 구체화
  • 교수-학습목표를 행위동사로 표현
  • 구체적인 평가 상황 제시
  • 자료수집 방법 선택
  • 예비평가 실시
  • 평가방법의 개선과 결정
  • 평가실시
  • 평가결과의 해석과 활용
  • 평가에 대한 평가

최근 평가에 대한 평가로서 메타평가가 강조되고 있다. 메타평가란 평가자체에 대한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평가에 대한 판단기준은 실현성, 실용성, 적합성, 정확성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교육평가의 방법

교육평가의 방법은 수집하는 자료에 따라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로 구분된다.

양적 평가는 검사와 측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양적 평가는 객관적 정보에 의존한다. 양적 평가가 지닌 과학성과 정밀성에도 불구하고 양적 평가는 평가대상을 전체적으로 조망하지 못하며 심층적으로 평가하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지적되면서 관찰에 의하여 인간의 특성을 기술하는 평가방법이 대두 되었다. 이와 같이 양적인 정보가 아니라 관찰이나 면접 등에 의하여 기술한 평가방법을 질적 평가라고 한다. 질적 평가는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 즉 전문성에 의존한다.

■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교수-학습목표의 설정
  • 교수-학습목표의 구체화
  • 교수-학습목표를 행위동사로 표현
  • 구체적인 평가 상황 제시
  • 자료수집 방법 선택
  • 예비평가 실시
  • 평가방법의 개선과 결정
  • 평가실시
  • 평가결과의 해석과 활용
  • 평가에 대한 평가